책을 읽는 방법
『책을 읽는 방법 : 히라노 게이치로의 슬로 리딩』(히라노 게이치로)
독서가 히라노 게이치로가 제안하는 '슬로 리딩'
『책을 읽는 방법』은 일본 현대문학의 기수로 꼽히는 히라노 게이치로의 독서법을 담은 책이다. 스물넷의 나이에 아쿠타가와 상을 수상하며 해박한 지식과 도시문명에 대한 섬세한 시각으로 주목을 받아온 저자가, 그 작품세계의 근간이 된 창의적인 독서 기술을 전해준다. 독서가의 입장에서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라는 문제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속독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면서, 책을 천천히 꼼꼼하게 읽는 '슬로 리딩'의 실천을 제안한다. 자신을 비롯하여 대다수의 작가들이 슬로 리딩을 하고 있음을 이야기하며, 단순히 독서에 들이는 시간의 기준을 넘어 한 권을 읽더라도 책 속에 숨겨진 수수께끼와 비밀을 발견하고 즐기는 슬로 리딩의 테크닉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슬로 리딩 실천편'을 통해 동서고금의 텍스트를 대상으로 슬로 리딩의 예를 보여주고 있다.
이 책에는 작자가 설정해둔 미세한 장치까지 포착할 수 있는 실제적인 독서의 기술들이 담겨 있다. 저자는 슬로 리딩의 최종목표가 '작자의 의도' 이상의 흥미로운 내용을 독자 스스로 자유롭게 발견해내는 '오독력'을 기르는 데 있다고 말한다. 여유롭고 느린 독서의 과정 속에서 얻는 창조적인 오독이 우리의 내면을 성장시키는 힘이라고 강조한다.
들어가며 - 책은 어떻게 읽어야 할까?
제1부 양에서 질로의 전환 - 슬로 리딩 기초편
슬로 리딩이란 무엇인가?
'양'의 독서에서 '질'의 독서로
일 / 시험 / 면접에도 도움이 된다
속독가의 지식은 단순한 기름기이다
의사소통으로서의 독서
속독책은 '자기계발서'였다
왜 소설은 속독할 수 없는 것일까?
몽테스키외와 포도주
'빠른 일'은 왠지 믿을 수 없다
신문도 슬로 리딩
제2부 매력적인 '오독'의 권장 - 슬로 리딩 테크닉편
'이해율 70퍼센트'의 덫
조사, 조동사에 주의하라
'사전 찾는 습관'을 기른다
작자의 의도는 반드시 있다
창조적인 오독
'왜'라는 의문을 갖자
앞 페이지로 돌아가서 확인하자
'지독(遲讀)'이 곧 '지독(知讀)'
소리 내어 읽지 않는다
베껴 쓰기는 비효율적이다
남에게 설명할 것을 전제로 읽는다
복수의 책을 비교한다
밑줄과 표시
'내 처지'로 바꾸어본다
'재독(再讀)'이야말로 가치가 있다
제3부 동서고금의 텍스트를 읽다 - 슬로 리딩 실천편
나쓰메 소세키의 <마음>
- 회화 속의 '의문문'에 주의한다
- '위화감'에 주의한다
- '시대배경'과 ' 5W1H'를 생각한다
- 다시 전체로
모리 오가이의 <다카세부네>
- '부자연스러움'은 장면전환의 표시
- '생각하는 틀'을 명확히 한다
- 독자를 '잠깐 감정 고르기'로 유도한다
- '감정의 효과'를 놓치지 말자
- 조건을 바꾸어 다시 읽는다
카프카의 <다리>
- '첫 문장'에 의미가 있다
- '형용사와 부사'에 착목한다
- '장면전개의 의미'를 생각한다
- 대담하게 해석하는 용기를 가질 것!
- '오독력'을 즐긴다
- 느낌은 몇 번이고 바뀔 수 있는 것
미시마 유키오의 <금각사>
- 왜 이런 신(scene)이 들어 있을까?
- '사상의 대결'로서의 대화
- '세세한 기술의 효과'를 감지한다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이즈의 무희>
- '주어와 생략'에 주의한다
- '일인칭 소설'은 경계해야 한다
가네하라 히토미의 <뱀에게 피어싱>
- 테마를 설정하여 '다른 작품과 비교' 해본다
- 문장 표현을 '체감한다'
히라노 게이치로의 <장송>
- '이미지의 중층성'을 놓치지 말자
- '작자에 대한 반감'이 머리를 작동시킨다
- 싫증이 나면 쉰다
푸코의 <성의 역사 1 - 앎의 의지>
- 어려운 평론은 '보조선을 긋는다'
- '상식에 대한 도전'을 시각화한다
- 문장을 쓸 때 참고로 삼는다
마치며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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